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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캡티바 조수석 오토원도우 개별 다이자료
    캡티바 diy 자료 2019. 2. 22.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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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다이천사 입니다.


    오늘은 오래전 기억에서 잊혀질만한 다이 자료를 준비 해봤습니다.


    바로 조수석 창문을 수동에서 자동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이름하여 원도우 개별릴레이 diy

    캡티바에 적용한 부분이니 타차량은 릴레이 구매시 차종에 맞는
    제품으로 정확한 검색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배선정보는 연식에 따라 틀릴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캡티바 12~16까지 작업했으나 동일한것으로 확인)


    도원택에서 나오는 제품들은 거의 불량이 없어서 자주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락폴딩 다이 요청이 많이 오다보니 ...
    업자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수고비 정도 받고 있어요


     

    원도우 개별릴레이


    본제품은 수동 원도우 작동차량에 개별 적용되어
    주행 중 필요이사응의 작동을 최소화 하도록 
    원터치로 원도우를 작동시킬 수 있으며 물체감지등
    멀티풀한 기능과 수동작동 또한 가능하도록 하는
    최첨단 차량 전용 원도우 오토 시스템입니다.

    원터치 원도우 오토 업/다운 시스템(수동 원도우 개별 적용)




    원도우 상승 또는 하강 작동시 스위치를 계속해서 누를 필요없이 원터치에 의한 자동으로 동작합니다.
    자동으로 작동중인 창문을 원하는 위치에 멈추게 하려면 스위치를 다시 눌러주면 됩니다.
    수동 작동을 원하실 경우에는 스위치를 누른 만큼 동작합니다.

    물체감지 기능
    창문 상승 작동시 물체등이 창틀에 끼면 상승중이던 창문은 자동으로 정지 합니다.
    물체감지기능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개별릴레이 제품 구성품

    릴레이 모듈, 모듈잭 배선, 수축튜브,  케이블타이, 부착용 3m 테이프



    배선 정보는 도원택 설명서 기준으로 똑같이 작업하시면 됩니다. 

    설명서에서 스위치를 커넥터로 생각 하시면 됩니다.

    잘모르시면 사진만 보고 배선 연결하셔도 될듯합니다.

    테스터기가 있으시면 배선정보는 모두 나와있으니 한번만 찍어보시면 됩니다.


    작업은 조수석 도어트림 탈거부터 시작합니다.

    조수석 탈거 사진은 차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도어 트림과 분리한 잭 중에 큰뭉치 커넥터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아래와 같이 부직포를 벗겨주셔야 작업하기 좋습니다.



    1번 차량 커넥터 배선 파랑 배선 (up)단선 + 모듈 노랑 배선(도원텍)



    파란색 단선 배선
    단선이 배선이 모터 배선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차량 모듈 단선 파랑색 선 + 도원텍 듈 갈색 배선



    다운배선


    차량 모듈 갈색 배선 단선
    차량 커넥터 부위 갈색 배선 + 도원텍 모듈 백색 배선



    다운 배선 단선 부위
    차량 단선  갈색배선 + 도원텍 모듈 주황색 배선



    ACC배선

    단선 없이 중간에 어스

    아래 사진과 동일하게 작업

    차체 모듈 ACC 파랑 + 도원텍 모듈 파랑



    자아~여기까지는 작업 난이도 하 입니다.

    이제 빨강색 배선 연장 하여 APO에 연결해야 합니다.
    APO (항시)

    조수석 도어에서 실내로 배선을 넣어야 하는데 여기서 부터

    난위도가 좀 있습니다.


    집에 돌아다니는 옷걸이로 테이핑 해서 도어 배관으로 으로 넘기기 입니다.


    그냥 배선을 도어사이로 돌려도 되지만 저는 배선이 보이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배선 부위 마감처리는 필수 입니다.

    일반 전기 테이프 처리 후 끝내도 되지만

    아래 처럼 잡음방지 배선 보호용으로

    독일에서 나오는 테사 라는 테이프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조수석 도어와 실내로 이동하는 주름관 입니다.

    설명드리기는 애매합니다.

    손가락 을 허락 하는 공간이 너무나도 좁아서

    작업하며 태어나서 배운 욕은 다했습니다.



    마지막 넣기전에 아래와 같이 주름관 고무를 커넥터에 잘 조립하시고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안그럼 물이 유입될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마무리 단계 입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하실때 다시방 탈거 하시는것과 동일하게 제거하시면 됩니다.



    아랫쪽 하얀색 볼트부위 플라스틱을 제거하면

    고무 부위 유격이 생겨 안으로 들어오는 배선을 넣는 공간입니다.



    여기도 어떻게 설명 드려야 하나...

    주름관에서 배선을 넘기기 전

    볼트를 미리 제거하시고

    안쪽에 손을 넣으신 후 배선을 받는다는 느낌으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실내까지 배선이 이동 되었다면 실내 퓨즈함 뚜껑을 열어주세요.

    차량 실내와 관련된 퓨즈는 실내쪽
    실외에 관련된 퓨즈는 엔진룸쪽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에 실내에서 작업중 쇼트가 발생하였다면 실내에서 처리 가능합니다.
    이해 하셨나요?


    퓨즈박스 덮개에 퓨즈 위치가 기입되어 있으며 위치를 잘보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당부 말씀을 드리면  퓨즈 입력신호에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쇼트 발생시 퓨즈에서 끝나면 좋은데
    입력신호에 물려지게 되면 쇼트 발생시 제품이 손상되거나 다른 이상까지 발생될수 있습니다.
    전기는 꼭 확인 확인 확인 !!!!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작동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1.운전석에서 조수석 창문을 작동 확인

    2.조수석에서 버튼 조작해서 작동 확인

    3.조수석 창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 키오프 시

    자동으로 창문이 닫혀 질꺼에요.

    운전석 스위치 중에 조수석 및 2열 도어작동 되지 않게

    스위치 오프하면 작동이 안되오니 꼭 눌려져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작업 완료 하셨다면 정말 고생 하셨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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