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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캡티바 점검 및 관리 매뉴얼
    캡티바 diy 자료 2019. 4. 27.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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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검 및 관리


    점검/정비시 주의사항.................................................. 3
    운전자 점검사항.......................................................... 4
    차량 실외항목 점검.............................................. 4
    차량 실내항목 점검.............................................. 5
    엔진룸내 주요 점검부위................................................ 6
    디젤.................................................................. 6
    사용오일 안내............................................................. 7
    엔진 오일................................................................... 8
    엔진오일량 점검.................................................. 8
    엔진오일 보충....................................................10
    엔진오일 교환....................................................10
    올바른 엔진 오일 선택.........................................11
    자동변속기 오일.........................................................12
    파워스티어링 오일......................................................13
    디젤 차량..........................................................13
    브레이크액................................................................14
    냉각수......................................................................16
    냉각수 수준 점검................................................16
    냉각수 보충.......................................................16
    냉각수 교환.......................................................17
    트랜스퍼케이스오일및디퍼렌셜케리어어셈블리오일..........18
    에어클리너 엘리먼트...................................................18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교환....................................18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청소....................................19
    연료 필터..................................................................19
    디젤 차량..........................................................19
    DPF(DieselParticulateFilter)........................................20
    디젤 차량..........................................................20
    에어컨 필터...............................................................21
    와이퍼 블레이드.........................................................22
    와이퍼 점검.......................................................22
    와이퍼 블레이드 교환..........................................23
    와셔액......................................................................23
    배터리......................................................................23
    배터리 취급.......................................................24
    브레이크 페달............................................................25
    타이어......................................................................25
    타이어 공기압 점검.............................................27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27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작동......................28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31
    타이어 로테이션.................................................32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밸런스............................33
    임시 타이어.......................................................33
    스노우 타이어 및 체인 ........................................34
    4륜 구동 차량의 타이어 관련 유의사항...................34 

    퓨즈.........................................................................35
    퓨즈 점검 및 교환...............................................35
    퓨즈박스 위치....................................................36
    엔진룸 퓨즈박스.................................................37
    실내 퓨즈박스....................................................40
    엔진룸 보조 퓨즈박스..........................................44
    전구.........................................................................45
    각종 등화장치 점검/정비.............................................46
    전조등..............................................................46
    안개등..............................................................47
    앞 방향지시등/차폭등..........................................47
    측면 방향지시등 (실외백미러에 장착).....................47
    실내등..............................................................48
    독서등..............................................................48
    보조 제동등.......................................................48
    뒷방향지시등/차폭등/제동등/후진등......................49
    뒷차폭등/제동등.................................................49
    번호판등...........................................................50
    도어 스텝등.......................................................50
    세차.........................................................................51
    차체광택...................................................................53
    내장품 손질...............................................................54
    유리 세척..................................................................55
    겨울철 차량관리.........................................................55
    냉각수 관리.......................................................55
    와셔액 관리.......................................................56
    타이어 관리.......................................................56
    에어컨 관리.......................................................57
    배터리 관리.......................................................57
    겨울철 엔진 시동................................................57
    겨울철 운행.......................................................57
    겨울철 주차.......................................................58
    겨울철 디젤차량 연료..........................................59
    폐기물 취급...............................................................60

     

    점검/정비시 주의사항


    차량을 점검하거나 정비할 때에는 차체 손상 및 부상 방지를 위해 항상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엔진이 뜨거울 때에는 화상을 입을 수있으니 엔진이 충분히 냉각된 후에 엔진관련 부위를 점검하십시오.

    엔진부 점검 및 정비전에는 먼저 엔진시동을 꺼주십시오. 만약 엔진 구동상태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늘어진 옷이나 장신구가 구동부위에 끼이지 않도록 벗거나 빼주십시오.

     

    경고
    늘어진 옷이나 장신구가 팬이나 벨트같이 움직이는 부분에 끼이면 심각한 부상 또는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엔진 구동상태에서 엔진을 점검/작업 할 때는 냉각팬 작동 여부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냉각팬은 엔진온도에 의해 자동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작업 중 갑자기 냉각팬이 작동되면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잭으로 차량을 지지하고 있을 때, 차량 밑으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만일 차량밑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반드시 안전 지지대를 사용하십시오.

    경고
    X-타입 차량 정비 리프트 사용시, 차량하부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모듈이 파손되지 않도록 차량의 정확한 잭 지정 위치에 사각 고무판을 대고 리프트
    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와 연료관련 장치 부위에는 화재의 원인이 되는 담뱃불등과 같은 발화 물질이 가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십시오.

    점화스위치 ON 상태에서 배터리 단자나 기타 전기장치를 분리 또는 연결하지 마십시오.


    배터리를 연결할 때는 극성에 특별히 주의하십시오. 절대로 (+)와 (-)단자가 바뀌어 연결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배터리와 차량의 배선에는 고전압과 고전류가 흐르고 있으므로 전기회로가 단락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경고
    엔진 점화장치는 보통 장치보다 더 높은 전압이 흐르고 있으니, 엔진 구동중에 점화장치 관련 부품을 잘못 만지면 감전에 의한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차고와 같은 밀폐된 장소에서 엔진을 작동시킬 경우에는 배출가스에 중독될 수있으므로 환기를 철저히 하십시오. 각종 오일, 냉각수 및 다른 유체가 피부에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주의
    피부에 묻으면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누와 물 혹은 핸드 클리너로 묻은 부위를 닦아 내십시오.

    경고

    각종 오일은 어린이의 손길이 닿지 않는곳에 보관하십시오.만약 어린이들이 오일류를 마시면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빈 오일통 또는 교환된 오일 등은 생활 쓰레기와 함께 버리지 마십시오. 이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당사 순정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비순정품 사용으로 결함이 발생되면,보증기간내라도 무상수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동 변속차량은 변속레버를 P에 위치시키고 주차브레이크 체결한 후 작업하십시오.


     

     

    운전자 점검사항

    항상 차량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고, 차량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다음 사항들을 점검하여 주십시오.


    ■ 차량 실외항목 점검


    ▶ 타이어 점검
    타이어 공기압 적정 여부
    타이어 트레드 마모 여부
    타이어 측면 손상 및 균열 여부


    ▶ 램프류 점검
    각종 전구 점등 및 소등 여부
    램프류 커버 균열 및 파손 여부

    ▶ 유체 점검
    엔진오일 수준 및 누유 여부
    변속기 오일 수준 및 누유, 변질 여부
    브레이크액 수준 및 누유 여부
    냉각수 수준 및 누수 여부
    와셔액 수준 및 누수 여부
    파워스티어링 오일 수준 및 누유 여부


    ▶ 휠 점검
    휠 너트 조임 상태


    ▶ 와이퍼 점검
    와이퍼 블레이드 마모 및 균열상태
    와이퍼 암 휨 여부

    ■ 차량 실내항목 점검

    ▶ 핸들 작동상태 점검
    핸들 조향력이 너무 가볍거나 무거움

    ▶ 주차브레이크 점검
    주차 브레이크 작동 상태

    ▶ 인스트루먼트 판넬 점검
    각종 계기, 스위치, 경고등 및 지시등의
    정상작동 여부

    ▶ 실내/외 백미러 점검유리면의 청결상태 스위치 정상작동 여부


    ▶ 브레이크 페달 유격 점검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 적정 여부

     

     

    ※ 차량 사양 및 상품 운영에 따라 실제 차량의
    엔진룸 형상이 그림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에어 클리너
    2. 파워 스티어링 오일 탱크
    3. 엔진오일 캡
    4. 브레이크액 탱크
    5. 냉각수 탱크
    6. 엔진룸 퓨즈박스
    7. 배터리
    8. 와셔액 탱크
    9. 엔진오일 게이지
    10. 보조 퓨즈 박스

     

     

    사용오일 안내

    엔진오일(오일필터 포함) 디젤 5.4L dexos 2 5W-30
    냉각수 디젤 9.1L Dex-Cool Coolant
    자동변속기 오일 디젤 8.765L DEXRON VI
    브레이크액 0.67L DOT-4
    파워스티어링 오일 1.1L DEXRON VI
    트랜스퍼 케이스 오일 AWD 0.8 ± 0.1L
    Synthetic Hypoid 75W-90
    디프렌셜 케리어 어셈블리 오일 AWD 0.6 ± 0.05

    오일은 반드시 당사 순정유를 사용하십시오. 순정유는 본 차량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장기간의 시험을 거쳐 당사에서 성능을 인정한 오일로써 당사 규격부품 표식이 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의 경우 GM순정액을 사용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시스템내 부품의 부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시스템의 작동에 이상이 생겨 차량충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사용시 서로 다른 타입의 냉각수를 혼용하지 마십시오. 차량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당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각종 오일 및 부동액, 배터리 등의 교환시 교환된 폐기물등을 하수도나 도로 등에 함부로버리면 환경법에 저촉되어 법적 제재를 받습니다. 반드시 당사 정비망에서 폐기 또는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엔진 오일

    적정 수준의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의 윤활및 냉각작용을 하여 엔진 성능 향상과 수명 연장을 시키며, 엔진오일 필터는 엔진오일내 이물질을 걸러줍니다.
    누유되는 부위는 없으나 엔진오일이 약간씩 소모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가혹한 운행조건과 고속 및 급감속 주행에서는 정상 주행시 보다 엔진오일 소모가 높습니다.
    엔진오일 압력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오일 게이지로 엔진오일량을 점검하십시오.

    주의
    엔진오일이 피부에 묻으면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누와 물 혹은 핸드 클리너로 묻은 부위를 닦아 내십시오.

    경고
    엔진오일이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만약 어린이가 엔진오일을 마시면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량 점검

    다음과 같이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엔진을 워밍업 시킨후 시동을 끄십시오.
    2. 엔진오일이 오일팬에 모일 때까지 약 5분 정도 기다려주십시오.
    3. 정확한 오일 레벨을 확인하기 위해서 먼저 엔진 오일게이지를
    당겨 뺀 후 페이퍼 타월 또는 천으로 닦은 다음, 원래 위치에 끝까지 넣으십시오.

    4. 오일게이지를 다시 빼낸 후 오일 레벨이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엔진 오일 레벨이 MIN 표시까지 낮아졌으면 엔진 오일을 보충하십시오.

    경고
    운행직후 엔진오일 점검시에는 오일 및 엔진구성품 등이
    고온 상태이므로 화상 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엔진오일 보충


    다음과 같이 보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엔진상단부의 오일캡을 열고 당사 순정품 엔진오일을 보충하십시오.
    2. 캡을 정확히 끼운 다음 조여 주십시오.

    주의
    오일을 최대(MAX)표시 이상 채우면 엔진 작동에 과부하를  주어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초과된 엔진 오일은 오일팬의 드레인 플러그를 풀고 배출하거나, 별도의 장비를 이용하여 엔진 오일을 흡입하여 배출하여야 합니다.

    주의
    오일 보충시 먼지 등이 주입구로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 교환


    교환주기가 도래하거나 또는 엔진오일 교환지시등이 점등하면 엔진오일을 교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차량의 운행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가혹한 운행 조건에서는 엔진 오일 및 엔진 오일 필터의 교환 주기를 앞당겨 주십시오.

    짧은 거리를 반복 운행 

    교통 체증이 심한 도로를 자주 운행 잦은 저속 운행

    비포장 및 먼지가 많은 도로 운행

    겨울철 엔진 냉각 상태에서 시동직후
    출발을 자주 행할 때

    공회전 상태를 장시간 유지할 때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는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하십시오.
    엔진오일 및 엔진오일 필터는 당사 순정품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교환은 별도의 시설과장비가 필요하므로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올바른 엔진 오일 선택

    주의
    dexos 제원에 따라 승인되었거나 적합한 점도를 지닌 동일한 수준의 엔진 오일만 사용하십시오.
    dexos 제원에 따라 승인된 엔진 오일에는 용기에
    dexos 심볼이 있습니다. 권장하는 오일 혹은 이와 동일한 수준의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면, 차량 성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며 차량 보증에 포함되지 않는 엔진 손상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엔진 오일 라이프 시스템
    본 차량에는 엔진 오일 및 필터 교환 시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행 조건에 따라, 엔진 오일 교환 시기가 표시되는 주행거리는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오일 라이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시스템을 리셋 해야 합니다.

    주의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반드시 엔진 오일 라이프 시스템을 리셋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 오일라이프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계기판에 엔진 오일 교환 지시등이 점등되면, 시스템이 오일 수명이 감소한 것으로 판단하여 오일 교환이 필요함을 알려줍니다. 이 후 주행거리가 1,000km에 도달하기 이전에 가능한 빨리 오일을 교환하십시오.


    오일을 교환하지 않을 경우, 엔진 구동력이 감소하는 등 차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반드시 교환하여 주십시오.

    만일 최적의 조건에서 주행한다면, 엔진오일 교환
    지시등이 1년 이상 점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엔진 오일 및 필터는 최소 매년 1회 교환하고, 그와 동시에 시스템을 리셋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즉, 정기적으로 오일을 점검하고 적절한 수준을 유지하십시오.

    만일 시스템이 뜻하지 않게 리셋 되었다면, 엔진 오일은 마지막 교환 시점으로부터 주행거리가 5,000km에 도달할 때 교환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는,반드시 엔진오일 라이프 시스템을 리셋 하십시오.

     

     

    자동변속기 오일

    적정 수준의 자동변속기 오일은 자동 변속기의 적절한 기능 및 원활한 작동을 위해 사용됩니다.
    오일이 너무 많거나 적으면 자동 변속기 결함의 원인이 됩니다.


    자동변속기 오일은 교환 및 점검이 필요치 않습니다. 단 오일 누유와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만 점검하십시오. 점검, 보충등은 별도의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므로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반드시 순정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비순정 또는 오사양의 오일을 사용할 경우 주행중 자동변속기가 손상되어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은 파워스티어링 작동에 사용됩니다.다음과 같이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차량을 평탄한 곳에 주차시키고 시동을 끄십시오.

    2. 캡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수직으로 빼내십시오.

    3. 레벨 게이지를 깨끗이 닦은 다음 다시 오일탱크에 원위치 시킨 다음 완전히 닫으십시오.

    4. 캡을 다시 열어 수직으로 꺼낸 후, 레벨 게이지에서 오일 레벨을 확인하십시오.


    ■ 디젤 차량
    오일수준은 MAX와 MIN 사이에 있어야 정상이고,
    MIN 수준보다 낮으면, 오일탱크 캡을 열고 당사 순정
    오일로 보충하여 주십시오.

    주의
    소량의 오염물질이라도 스티어링 시스템 이상 및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오염물질이 파워스티어링
    오일캡(레벨게이지가 있는 경우 레벨게이지도 포함)
    안쪽에 묻거나 오일 탱크안에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차량을 계속
    운행하면 파워스티어링 장치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파워스티어링 오일이 차체의 도장면에 묻으면 도장이
    벗겨질 수 있으니 물로 닦아 내십시오.
    파워스티어링 성능을 최적화 하려면,항상 당사 순정
    파워스티어링 오일을 사용하십시오. 비순정품을 사용하면
    파워스티어링 장치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고
    오일량이 너무 많은 상태에서 캡을 완전히 닫지 않으면
    오일이 흘러 넘쳐 도장면을 손상시키거나 화재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액


    제동시 브레이크 페달을밟을 때 사용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수분을 흡수하면 브레이크 작동시 작동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액을 교환하여야 합니다.
    액 누유가 없는 상태에서 액탱크 내에 액이 부족하다면,
    이는 브레이크 계통의 부품인 패드와 디스크가 많이 마모되어
    교환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액이 적정수준 이하가 되면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경고

    액이 급격히 줄어드는 것은 브레이크관련 장치에서 액이
    누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액을 보충한 후에 신속히 당사
    정비망에서 수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액이 누유되고
    있는 상태로 계속 운행하시면 제동시 브레이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탄한 장소에서 액탱크의 수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액수준은 MAX과 MIN 사이에 있어야 정상입니다.
    MIN 수준보다 낮으면 액탱크 캡을 열고 당사 순정액으로
    보충하여 주십시오.
    주기적으로 오일량 및 오염 정도를 점검하시고 교환주기가
    되면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여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액 보충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이물질이 들어가면 브레이크 장치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경고
    액이 눈에 들어가면 실명할 우려가 있고, 차체 페인트면에
    묻으면 도장이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십시오.
    액이 너무 많은 상태에서 캡을 완전히 닫지 않으면,
    액이 흘러 넘쳐 도장면을 손상시키거나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시키고 부식과 동결을 막아 줍니다.

    ■ 냉각수 수준 점검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 냉각수 수준이 냉각수 보조탱크의 MAX과 MIN 사이에 위치하면 정상입니다.
    냉각수 수준은 냉각수가 따뜻할때 올라가고 냉각되면 떨어집니다.

    ■ 냉각수 보충
    냉각수는 항상 물과 부동액 원액을 50:50
    비율로 섞어 다음과 같이 보충하십시오.

    1.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 탱크 캡을 왼쪽으로
    천천히 약간만 돌리십시오.

    2. 이때 “쉬이” 소리가 들리면 그 상태에서 기다렸다가
    소리가 안들리면 탱크캡을 완전히 여십시오.

    3. 물과 부동액 원액을 50 : 50으로 섞어 냉각수를 보충하십시오.

    4. 냉각수 보충후 이상이 없으면 캡을 잠그십시오.

    경고
    엔진이 뜨거운 상태에서 급히 냉각수탱크 캡을 열면 증기
    또는 냉각수가 분출되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냉각수에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도록하십시오.
    만약 어린이가 냉각수를 마시면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주의
    냉각수 보충시에는 반드시 물과 부동액이 혼합된
    냉각수를 사용하십시오.
    계속 물이나 부동액만 보충하면, 겨울철에는 엔진이 동파되거나
    여름철에는 엔진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주행중 계기판의 온도계 지침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면 냉각수
    양을 점검 하십시오.

    부동액이 도장면에 묻으면 도장면이 손상될 수 있으니
    묻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묻으면 즉시 물로 닦아 주십시오.
    냉각수가 피부에 묻으면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누와 물 혹은 핸드 클리너로 묻은 부위를 닦아 내십시오.

    ■ 냉각수 교환
    냉각수는 교환주기에 따라 교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냉각수 교환은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부동액은 반드시 당사 순정품을 사용하십시오.
    비순정품 부동액을 사용하거나 물만 사용하면 엔진 및
    냉각계통이 부식되어 엔진 수명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트랜스퍼케이스오일및디퍼렌셜케리어어셈블리오일

    4륜구동 차량에만 사용되는 오일입니다.
    트랜스퍼 케이스 오일 및 디퍼렌셜 캐리어 어셈블리
    오일의 점검 및 보충은 별도의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므로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교환
    커버의 볼트를 풀고 당사 순정품 에어클리
    너 엘리먼트로 교환하십시오.


    주의
    에어클리너 엘리먼트가 장착되지 않은 상태로
    운행하게 되면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청소
    에어클리너 엘리먼트를 흔들어 먼지를 제거하거나,공기 흡입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압축공기를 불어 먼지를 제거하십시오.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점검시 엘리먼트를 청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의
    에어클리너 엘리먼트 표면에 압축공기를 가하는 방향이 반대가 되면, 사용중 먼지가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연료 필터

    ■ 디젤 차량
    연료필터 내에 수분이 일정량 이상 적체되면 계기판의
    수분 분리 경고등이 점등되며 이 때에는 즉시 연료 필터내의
    수분을 제거해 주십시오. 만약 제거해 주지 않고 주행할 경우 차량의 연료계통에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연료 필터 수분 제거 시에는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DPF(DieselParticulateFilter)

    ■ 디젤 차량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시스템은 배기가스에서 유해한
    그을음 분진을 걸러내는 시스템으로, 주행중 자동적으로
    작동하는 자체정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을음 분진을 고온에서 연소시킴으로써 필터가 정화됩니다.
    이 과정은 설정된 운행 조건에서 자동적으로 발생하며, 15분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냄새와 연기의배출은 정상입니다.

    단거리 운행 등과 같은 특정 운행
    조건에서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자체 정화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DPF(DieselParticulateFilter)
    DPF의 정화가 필요하거나 이전의 운전 조건에서 자동 정화가
    불가능하였을 경우에는 표시등이 점등 또는 점멸되고 차임이
    울립니다. 이 표시등은 운전자에게 주행 환경을 변경하여
    줄 것을 요청하는 알림등 입니다.(차량에 문제가 있어 점검을
    요청하는 경고등이 아닙니다.)

    주의
    DPF에 매연 분진이 지나치게 쌓이면 엔진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즉시 당사 정비망에서 차량 점검을 받으십시오.
    DPF가 재생되는 동안에는 배기 파이프 근처 온도가 매우 높게
    올라가므로 배기 파이프 근처에 가지 마십시오.

    DPF의 정화가 필요하거나 이전의 운전 조건에서 자동 정화가
    불가능하였을 경우에는 표시등이 점등 또는 점멸되고 차임이
    울립니다. 이 표시등은 운전자에게 주행환경을 변경하여 줄 것을 요청하는 알림등 입니다.(차량에 문제가 있어 점검을 요청
    하는 경고등이 아닙니다.)

    DPF 표시등이 점등 또는 점멸 도중에 시동을 끄면,
    자체정화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계기판에 DPF 표시등이 점등 또는 점멸할 경우,
    정화 과정이 필요하므로 DPF 표시등이 소등될 때까지
    주행 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정속 주행이 자체 정화에 유리합니다.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여름철에는
    EGR 작동 횟수가 많아지므로 DPF에 매연이 빨리
    쌓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외부에서 유입되는 먼지를 제거하여 깨끗한 공기를 실내에
    공급해주는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환하십시오.
    에어컨 필터 교환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글로브 박스를 열고 스크류 6개를 풀어서 글로브 박스를
    탈거하십시오.글로브 박스 탈거시 글로브 박스램프에 배선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브 박스 램프 배선 커넥터를 분리한 후 탈거하십시오.

    2. 필터 커버에 있는 스크류를 탈거하십시오.

    주의
    에어컨 필터 주변에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를 교환할 때에는 안전 장구를 착용하시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3. 에어컨 필터를 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하십시오.
    에어컨 필터의 화살표 방향이 공기흐름 방향과 일치하도록 확인후 장착하십시오.
    먼지가 많은 도로나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을 주로 운행하는 경우에는 교환 주기보다 빨리 교환하십시오.

     

    와이퍼 블레이드


    주의
    와이퍼 블레이드 또는 전면 유리에 기름 또는 왁스 등이 묻으면 와이퍼 작동시 이음이 발생하거나 유리가 잘 닦이지 않습니다.
    손상되거나 이물질이 묻은 와이퍼 블레이드는 유리표면에 흠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비가 오지 않는날 와셔액을 분사시키지 않고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유리표면에 있는 먼지나 모래 등으로 인해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되거나 유리 표면에 흠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와이퍼 블레이드 교환


    다음과 같이 교환하여 주십시오.
    1. 와이퍼 블레이드의 고정클립을 누른상태로 와이퍼 암에서 블레이드를 빼내십시오.
    2.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고정클립을 누른상태에서 와이퍼 암에 끼워주십시오.

     

    와셔액

    주의
    불량 와셔액이나 물을 사용하면 겨울철에 얼게 되어 와셔탱크 및 와셔액 모터가 손상됩니다.
    와셔액 대신 엔진 냉각수를 사용하면 부동액으로 인해 와셔액 관련장치 및 차량 도장면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주의
    운행중 계기판의 충전경고등이 점등되면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충전되지 않고
    있는 상태이므로 운행에 불필요한 전기장치를 모두 끄시고 신속히 당사 정비
    망에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 배터리 취급
    배터리 단자는 반드시 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 분리하십시오.
    배터리 단자는 (-)단자를 먼저 분리하고 연결시에는 (+)단자를 먼저 연결 하십시오.
    배터리 단자에 푸른색의 녹이 생겼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녹을 제거
    하십시오.


    1. 점화스위치를 LOCK 위치로 하십시오.
    2. 배터리 터미널에서 단자를 분리하십시오. 단자는 항상 (-)단자를 먼저 분리하십시오.
    3. 부드러운 와이어브러쉬를 사용하여 녹을 제거하십시오.
    4. 터미널에 베이킹 소다와 물을 혼합한 용액을 뿌려 녹을 완전히 제거하십시
    오. 용액을 뿌리면 거품이 일어나고 용액이 갈색으로 변합니다.
    5. 거품 발생이 멈추면 깨끗한 물로 용액을 닦아내십시오.
    6. 배터리 터미널을 잘 말려주십시오.
    7. 단자 연결은 항상 (+)단자부터 먼저 연결하십시오.
    8. 재부식을 막기 위해서 터미널에 그리스나 와세린을 발라 주십시오.

    주의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단자를 분리하면 차량의 전기 및 전자장치가 손상됩니다.
    배터리 단자 연결시 (+)단자와 (-)단자를 바꿔 연결하지 않도록 하시고,
    분리된 배터리 단자는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경고
    배터리에서 폭발성 가스가 발생될 수있으므로, 점검시에는 전기 스파크
    및 화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시고 담뱃불 등을 멀리하십시오. 만일 배
    터리가 폭발하면 차체의 손상 및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액은 부식성과 독성이 강한 황산이 포함되어 있어 피부에 묻으면 피
    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신속히 깨끗한 물로 씻어내고 의사로부터 진
    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배터리에는 가스나 황산이 들어있으므로 어린이 손에 닿지 않도록 하십
    시오. 배터리액이 눈, 얼굴 등 신체 또는 의류, 페인트 부분에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배터리를 열거나 기울이지 마십시오.

     

    주의
    차량 진동에 의해 단자가 빠지지 않도록 확실하게 단자를 고정시키십시오.
    차량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단자를
    분리하여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시고,한달에 한번정도 시동을 걸어 배터리
    를 충전시켜 주십시오.

     

     

    브레이크 페달

    브레이크 페달이 정상 높이로 복귀하지 않
    거나 브레이크 페달 유격이 급격하게 증가
    가 되면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
    다. 브레이크 정비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주행중 안전을 위해 수시로 타이어의 공기압, 손상 및 마모 여부를 점검하십시오.타이어 교환시에는 반드시 규격에 맞는 것
    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 규격타이어 및 휠
    타이어/타이어 휠
    235/60 R17 7J x 17
    235/55 R18 7J x 18
    235/50 R19 7J x 19

    주의
    17인치 구름 저항 저감(l o w r o l l e rresistance)타이어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지면과의 마찰을 줄여 정속 주행시연비를 향상시키나, 주행 중 소음이나 진동이 약간 증대될 수 있습니다.

    주의
    비규격 타이어를 장착하게 되면 핸들조작이 무거워지고 연료소비가 많아지며 제동 장치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고속주행시 핸들 떨림으로 인해 타이어가 편마모될 수 있습니다.

    경고
    비규격 타이어 장착으로 발생된 결함에 대해서는 당사로부터 보호를 받을수 없으니 반드시 규격 타이어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출고시 제공된 타이어 및 휠과 다른 사이즈, 다른 타입의 타이어와 휠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차량의 안전주행에 영향을 미칠뿐만 아니라 조향력의 상실 및 전복에 따른 심각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환시 반드시 모든 타이어와 휠은 동일 사이즈, 동일 타입, 동일 트레드,동일 제조사, 동일 부하용량의 타이어를 사용하십시오.

    주의
    디젤 엔진의 경우, 차량 출고시 장착되었던 타이어를 다른 사이즈의 타이어로모두 교환하였다면,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여 새로운 타이어에 대한 정보를 엔진전자제어모듈(ECM)에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공기압 점검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가 냉각된 상태에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과소하면 주행중 타이어가 손상되어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장 시간 고 속도로를 운 행할 경우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치보다 약 4psi 더 높은 상태로 맞추어 주십시오.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T i r ePressure Monitor System, TPMS)은 센서를 통해 타이어 공기압 수준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콤팩트 스페어 타이어를 포함하여 모든 타이어는 차가운 상태에서 매달 공기압을 점검하십시오. 점검 시 차량에 부착되어있는 타이어 공기압 라벨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안전기능 중 하나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규정치 이하로 떨어지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경고등이 점등하면 신속히 운행을 멈추고 타이어를 점검한 후 적절한공기압 수준이 될 때까지 공기를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타이어 공기압이 기준치 이하로 크게떨어진 상태에서 운행을 계속하면 타이어에 과열이 발생하여 타이어 파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비를 감소 시키고 타이어 트레드의 수명을 감소시
    켜 차량의 제어 또는 제동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참고
    타이어 공기압은 각 타이어가 접하는 노면상태, 외부온도, 주행속도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실제로 주입한 공기량과 약간의 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 유지 장치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하는 수준까지 타이어 공기압이 저하되지 않더라도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운전자의 책임입니다.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대로작동하지 않는 경우, 오작동을 알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시스템이 오작동을 감지하면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약 1분간 점멸한 후 계속 점등 상태를 유지하게 되며, 오작동 문제를 해결 할 때까지 시동을 걸 때마다 이 상태가 반복됩니다.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오작동은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차량의 타이어나 휠
    의 교환 또는 대체 등 다양한 원인 때문에 발생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하면, 시스템이 타이어의 공기압을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와 휠의 위치를 바꾸거나 교환할 때는 항상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경고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작동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이를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시스템의 센서는 콤팩트 스페어 타이어를 제외한 최초 장착된 각 타이어 휠에 장착되어 있으며, 타이어의 공기압 수치를 감지하여 이를 차량내의 수신장치로 전송하여 줍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 이하로 떨어진것이 감지되면,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경고등이 점등하면 가능한 한 빨리 운행을 멈추고 차량 내에
    부착된 타이어 공기압 라벨에 명시된 적정한 공기압 수준이 될 때까지 공기를 주입
    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 운행 후, 차량 타이어의 내부온도가 높을 수 있으므로, 공기를 주입하기 전 차
    량의 타이어를 그늘에서 30분이상 식힌후, 공기를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내에 부착되어 있는 타이어 공기압 라벨에는 타이어의 규격과 규정 공기압이
    표기되어 있습니다.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차량의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준이하로 떨어지 면 이를 운전자에게 알려줄 수 있지만, 타이어의 일반적인 정기점검을 대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의
    타이어 씰런트 재료는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비인증 타이어 씰런트를
    사용하면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당사 인
    증 씰런트가 아닌 부정확한 타이어 씰런트를 사용하면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
    링 시스템 센서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참고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센서가 소실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올바르
    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이 오작동을 감지하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약 1분간 점멸한 후 계속 점등하며 표시됩니다. 경고등은 시동을 걸 때마다 해
    당 문제가 해결 될 때가지 반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나타나는 주요원인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타이어 중 하나를 콤팩트 스페어 타이어로 교환한 경우입니다. 콤팩트 스
    페어 타이어에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지 않습니
    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센서가 포함된 타이어로 다시 장착하
    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사라집니다.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일치 절차가 시작되었지만 차량의 타
    이어를 바꾼 후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타이어 공기압 경
    고등이 꺼집니다.
    •하 나 이상의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가 손실되거나 작동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성공적
    으로 완료되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꺼집니다. 정비를 위해 당사 정비
    망에 문의하십시오.
    • 교체 타이어나 휠이 출고 시 제공된 타이어나 휠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
    니다. 차량 권장 타이어와 휠이 아닌다른 타이어와 휠을 사용하면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은 차량에 임의로 전자장치를 추가 설치하
    여 사용할 경우 전자파 간섭에 의한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으면 타이어 공기압 저하 상태를 감
    지할 수 없습니다. 타이어 공기압경고등이 계속 켜져 있으면 당사 정비망에 문의하십
    시오.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센서 일치 절차가 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의 각 센서
    는 고유의 확인 코드가 있습니다. 차량의 타이어를 서로 바꾸거나 센서를 교환할 때
    마다 확인 코드를 새 타이어/휠 포지션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당사 정비망의 재학습
    공구 등을 사용하여 운전석 앞 타이어, 조수석 앞 타이어, 조수석 뒷 타이어 그리고
    운전석 뒷 타이어의 순서로 센서와 타이어 휠 포지션을 일치시키십시오.

    참고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의 센서일치 작업이 필요한 경우, 당사 정비망
    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휠 또는 타이어 전체 교체 시 기존에 부착되어 있는 TPS (Ti re Pressu re
    S e n so r)를 탈거하여 교체 휠에 재장착해야 합니다. 이 때, TPMS 센서 일
    치 작업이 필요하므로 당사 정비망을이용하여 타이어를 교체하시기 바랍니
    다. TPS를 탈거 후 재장착하지 않거나,TPMS 센서 일치 작업을 하지 않으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합니다.

     

    주의
    타이어만 교체한 경우, TPMS 경고등이 점등 되지 않습니다. 휠 또는 타이어 전
    체를 교체하신 경우에만 당사 정비망에서, 센서 일치 절차 서비스를 받으십시
    요.

     

    경고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놓아도 외부 온도가 급증 혹은 급감하는 상태에서 주
    행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점등 또는 점멸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타
    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여 적정 공기압에 맞게 조정한 후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반드시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 및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 센서에 어떠한 물질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타이어 센서에 손
    상이 갈 수 있습니다.외부 요인 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타이어 손상은 감지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의 작동을 방해하는 어떠한 개조, 변형도 하지마십시오.

    경고
    타이어 교환시 공기압 센서가 분실 또는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올바른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작동을 위해 당사의 타이어 공기압 감
    지 센서가 장착된 순정휠만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는 관공서, 방송국, 송신탑, 군부대 근처를 주
    행할 경우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등과 같은 전자파 발생이 큰 전자장치를 차량 내에 장착 또는 사용
    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특히, 전자파 미인증 제품은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이 오작동의 원인
    이 됩니다.

    경고
    스노우 체인이나 전자장치를 차량에 장착시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하
    여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장착한 다른 차량의 근처 주행시 일시적으
    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올바르게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 한계선에 도달하면타이어를 반드시 교환하십시오.
    트레드가 마모한계선에 도달하면 트레드가 1.6mm 남아있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노후화 문제로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타이어일 지라도 6년마다 타이어
    를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마모상태 점검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 한계선에 도달하면 타이어를 반드시 교환하십시오.
    트레드가 마모한계선에 도달하면 트레드가 1.6mm 남아있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노후화 문제로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타이어일 지라도 6년마다 타이어
    를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로테이션


    주행거리가 12,000 km에 도달할 때마다타이어 위치를 바꾸어 주십시오.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를 바꾸어 주는 목적은 차량의 모든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
    모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정기적으로 타이어를 바꾸어주면 최상
    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교체시기를 늦추어 교체비용을 줄
    일 수 있습니다.비정상적인 마모가 눈에 띄면 가능한 한 신속히 타이어 위치를 바꾸고 휠 얼라인먼트를 확인하십시오. 또한 타이어나 휠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차량의 타이어를 서로 바꿀 때 위의 그림처럼 항상 정확한 교환 패턴을 유지하십시
    오.타이어를 바꿀 때 스페어 타이어를 포함시키지 마십시오.
    타이어 위치를 모두 바꾼 후, 타이어 공기압 라벨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앞바퀴
    및 뒷바퀴 공기압을 조절하십시오.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리셋하십시오.
    모든 휠 너트가 올바르게 조여졌는지 확인하십시오.

    경고
    휠이나 너트로 조인 부분에 녹이나 먼지가 쌓이면 휠 너트가 시간이 지나면
    서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휠이 떨어져나가면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휠을 교환할 때 휠이 차량에 부착된 부위의 녹이나 먼지를 제거하십시오. 비
    상 시에는 천이나 종이 타월을 사용하시고, 필요한 경우 스크레이퍼나 와이
    어 브러시를 사용하여 녹이나 먼지를 모두 제거하십시오.

     

    ■ 휠 얼라인먼트 및 타이어 밸런스

    타이어 수명을 길게 하고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차량의 타이어와 휠은공장 출고 시 세심하게 얼라인먼트와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휠 얼라인먼트와 타이어밸런스의 조절은 정기적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차량의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장치는 차량의 운반 과정이나 운전 습관, 그리고 차량내의 승객 수와 화물의 정도에 따라 안정화에 다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차량에 대한 쏠림평가는 적어도 800km 이상 주행 후에 실시하기 바랍니다.
    로의 상태에 따른 약간의 좌우 쏠림이나 일시적인 차량 떨림 등은 정상적인 차
    량 조건입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타이어 마모가 있거나 차량이 한 쪽으로 심하
    게 쏠리는 경우에만 얼라인먼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평평한 도로에서 차량
    이 흔들리는 경우, 타이어와 휠의 밸런스를 다시 조절해야 합니다. 적절한 진단을
    위해 당사 정비망에 문의하십시오.

    ■ 임시 타이어


    임시타이어는 타이어 펑크시와 같은 비상시에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 주행용으로
    는 절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비상용으로 사용후 일반 주행용 타이어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수시로 임시 타이어의 상태 및 공기압을 점검하고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임시 타이어의 탈거 및 타이어 교환 방법은 본 책자5장 “긴급상황 조치방법”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타이어 펑크등으로 인해 타이어를 임시타이어로 교환한 후에는 반드시 규정
    공기압으로 조정하십시오. 공기압을 조정하지 않고 주행하면 현가장치 및 차
    량 구동 계통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스노우 타이어 및 체인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 안전 운행을 위해서는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십시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에는 동일 사이즈의 타이어인지 확인하고 규격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십시오.스노우 타이어 장착시에는 네바퀴 모두 장착하십시오.

    주의
    스노우 타이어 장착시에는 평소보다 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스노우 타이어의 규격과 형태는 차량의 표준 타이어와 동등해야 합니다. 그렇
    지 않을 경우 차량의 안전성과 조향 성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경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여도 반드시 속도를 줄이시기 바
    랍니다.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불의의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 4륜 구동 차량의 타이어 관련 유의사항


    4륜구동 차량의 타이어에 세심한 주의를 하십시오.
    4륜구동시에는 모든 타이어에 구동력이 걸리므로 타이어의 마모정도에 따라 차량
    성능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 타이어와 휠을 교환할 경우 4륜 모두 동일하게 교환 하십시오.
    •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십시오.

     

    퓨즈

    차량에서 사용중인 각종 전기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실내 및 엔진룸에 퓨즈박스가
    장착되어 있습니다.사용하려는 전기장치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다면 먼저 관련 퓨즈를 점검하고 필요
    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전기장치 보호를 위해 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 퓨즈를 점검하고 교환 하십시오.



    ■ 퓨즈 점검 및 교환
    1. 점화스위치를 LOCK 위치에서 모든 전기장치를 꺼주십시오.
    2. 엔진룸 퓨즈 박스내에 있는 퓨즈 집게를 사용하여 의심나는 퓨즈를 탈거합니다.
    3. 퓨즈 가운데 부분이 단선되었는지 확인하시고, 끊어진 퓨즈가 발견되면 동
    일한 용량의 당사 규정 퓨즈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예비용 퓨즈는 엔진룸 퓨즈박스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경고
    규정용량의 퓨즈를 사용치 않거나, 철사, 구리선 또는 은박지 등을 사용하면
    전지장치에 과부하가 발생하여 관련 전기장치가 손상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퓨즈 교환후에도 계속 퓨즈가 단선된다면,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 퓨즈박스 위치
    ▶ 실내 퓨즈박스조수석 하단 좌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엔진룸 퓨즈박스
    엔진룸 퓨즈박스는 배터리 근처에 위치합니다.



    ▶▶ 엔진룸 보조 퓨즈박스 (디젤 차량)
    엔진룸 보조 퓨즈박스는 엔진룸 앞쪽 중앙에 위치합니다.


    주의
    취급설명서 내의 퓨즈박스 라벨은 설계상의 변동으로 고객 차량 내부에 있는
    라벨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차 내부에 있는 라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엔진룸 퓨즈박스


    번호 퓨즈 명칭 설 명
    1 PWM FAN -
    2 SPARE 예비 퓨즈
    3 IGN COIL B 이그니션 코일2 & 이그니션 코일4
    4 IGN COIL A 엔진 컨트롤 모듈 (ECM), 이그니션 코일1 & 이그니션 코일3
    5 STRTR 스타터 모터
    6 BATT3 I/P 퓨즈 블록 B+ 버스 3 전원
    7 FUEL/VAC 보조 브레이크 부스터 펌프
    8 ENG SNSR EVAP 케니스터 퍼지 솔레노이트 밸브, 공기 유량 (MAF) 센서/흡기 온도 (IAT) 센서
    9 ABS 전자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
    10 BCM 바디 컨트롤 모듈
    11 ECM PWR TRN 엔진 컨트롤 모듈
    12 SPARE 예비 퓨즈
    13 ECM 엔진 컨트롤 모듈
    14 AUX PUMP AUX 펌프
    15 TCM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 어셈블리
    16 SPARE 예비 퓨즈
    17 FRT WPRR 와이퍼 컨트롤 릴레이 & 와이퍼 스피드 릴레이
    18 STOP LAMP 정지등
    19 EPB 주차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
    20 SPARE 예비 퓨즈


    21 REAR WPRR 리어 윈도우 와이퍼 컨트롤 모듈
    22 PRK LP RH/LIFT GATE 주차등-우측/리프트게이트
    23 PRK LP LH 주차등-좌측 전방 & 테일램프-우측
    24 TRLR PRK LP 트레일러 주차등
    25 A/C A/C 컴프레셔 클러치
    26 PRK LP RH 주차등-우측 전방 & 테일램프-좌측
    27 HDLP WASHER 전조등 와셔액 펌프
    28 REAR DEFOG 백미러 열선
    29 FRT FOG 안개등
    30 LO BEAM RH 우측 하향등
    31 LO BEAM LH 좌측 하향등
    32 HTD WASH/MIR 실외 백미러
    33 BATT2 I/P 퓨즈 블록 B+ 버스 2 전원
    34 ABS 전자 브레이크 컨트롤 모듈
    35 BATT1 I/P 퓨즈 블록 B+ 버스 1 전원
    36 HI BEAM RH 우측 상향등
    37 HI BEAM LH 좌측 상향등
    38 HORN 경음기

     

    ■ 실내 퓨즈박스

    1 DRVR PWR SEAT 운전석 시트 조절 스위치
    2 S/ROOF FORDING MIRROR 선루프 컨트롤 모듈 & 미러 컨트롤 모듈
    3 TRLR 트레일러
    4 SPARE 예비 퓨즈
    5 S/ROOF BATT 선루프 컨트롤 모듈
    6 FSCM VENT SOL 연료 펌프 흐름 컨트롤 모듈 & EVAP 밴트 솔레노이드 밸브
    7 APO JACK (CONSOLE) 액세서리 보조전원- 중앙 콘솔2
    8 CLGAR 액세서리 보조전원- 중앙 콘솔1
    9 APO JACK (REAR CARGO) 액세사리 보조전원- 화물칸
    10 RUN/CRNK 엔진 컨트롤 모듈
    11 F/DOOR LOCK 운전석 도어락
    12 HTD SEAT PWR/REAR A/C 열선 시트 컨트롤 모듈 리어 에어컨
    13 SPARE 예비 퓨즈
    14 BCM (TRN SIG) 바디 컨트롤 모듈
    15 FRT WSR 앞유리 와셔 펌프
    16 DR/LCK 도어락 & 도어언락
    17 BCM (PRK/TRN) 바디 컨트롤 모듈
    18 BCM (STOP) 바디 컨트롤 모듈
    19 BCM (CTSY) 바디 컨트롤 모듈
    20 PAKS PAKS
    21 AMP 앰프
    22 DRL DRL


    23 L/GATE 테일게이트
    24 PASS PWR WNDW 조수석 윈도우 스위치
    25 DRV PWR WNDW 운전석 윈도우 스위치
    26 HEATING MAT SW 시트 열선 스위치
    27 RUN2 AQS, HVAC 컨트롤 모듈, 블로워 모터 고속 릴레이, 전자 보조 히터 릴레이 1
    28 HAVC BLWR 블로워 모터
    29 SSPS 전조등 조정 , 속도감응식 파워스티어링
    30 OSRVM 실외 백미러 스위치
    31 FSCM VENT SOL 연료 펌프 흐름 컨트롤 모듈 & 이모빌라이저
    32 ISRVM/RCM 전자 캠퍼스 모듈, 후방 감시 카메라 & 실내 백미러
    33 CLUSTER 계기판
    34 SDM (IGN_1) SDM
    35 XBCM 보조 바디 컨트롤 모듈
    36 AUDIO/KEY CAPTURE 자동 변속기 레버
    37 AWD/VENT 리어 디퍼런셜 클러치 컨트롤 모듈
    38 BCM (INT LIGHT) TRLR FOG 바디 컨트롤 모듈
    39 SPARE 예비 퓨즈
    40 RR HEAT SEAT 뒷좌석 시트열선
    41 RR FOG 후방 안개등
    42 PWR DIODE 로지스틱 모듈
    43 IPC 계기판
    44 STR/WHL SW 스티어링 휠 컨트롤 스위치
    45 BCM (BIMMER) 바디 컨트롤 모듈
    46 BCM (VBATT) 바디 컨트롤 모듈
    47 TRLR BATT 트레일러 배터리
    48 DC/DC CONVERTER DC/DC CONVERTER
    49 RVS/HVAC/DLC 데이터 통신 커넥터 (DLC) & HAVC 컨트롤 모듈
    50 SDM (BATT) SDM
    51 LOGISTIC MODE 다기능 스위치-I/P, 리모키 리시버
    52 PWR/MODING 점화 스위치, 도난 방지 모듈 (TDM) & 이모빌라이져
    53 SPARE 예비 퓨즈

    ■ 엔진룸 보조 퓨즈박스

     

    전구

    전구 교환은 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
    해당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 실시하십시오.
    전구 교환은 동일용량의 전구로 교환하십
    시오.
    더러워진 전구는 천에 알콜을 묻혀 닦아
    내고, 전구 교환시에는 얇은 휴지나 깨끗
    한 천으로 전구를 감싼 후 끼우십시오.
    맨손이나 유류가 묻은 손으로 전
    구를 만지면 전구가 더러워져 사용시 밝기
    가 떨어집니다.
    경고
    ? 규격이외의 전구를 사용하게 되면 관
    련 부품 손상 및 화재 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규정 용량의 전구를
    사용하십시오.
    ? 점등된 전구를 맨손으로 만지면 화상
    을 입을 수 있습니다. 소등후 전구가
    냉각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구의 용량 및 수량

    구 분 용 량 수 량
    전조등 55W 4
    앞차폭등&방향지시등 21/5W 2
    안개등 24W 2
    측면방향지시등(실외백미러에 장착) LED 타입 2
    뒷방향지시등 21W 2
    제동등&뒷 차폭등 LED 타입 4
    후진등 16W 2
    보조 제동등 5W 5
    번호판등 5W 2
    실내등 10W 2
    독서등 10W 2
    도어스텝등 5W 2
    글로브 박스등 5W 1


    각종 등화장치 점검/정비

    각종 등화장치에 대한 점검 및 정비 작업
    은 전기적 위험이 있으므로 가급적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여 주십시오.

     

    주의
    전조등, 안개등의 실외 램프류는 우천
    시 주행과 세차 등의 사용조건하에서는
    렌즈 내면이 일시적으로 흐려질 수 있
    습니다. 이것은 램프 내부와 외기의 온
    도차에 따른 것으로 우천시 창유리가
    흐려지는 것과 동일한 현상으로 기능
    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단, 렌즈 내면에
    큰 물방울이 있는 경우나 램프에 물이
    들어간 경우는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조등


    상향 또는 하향 점등시, 점등되지 않으면전조등을 점검하십시오.

    ▶ 점검 및 교환방법
    1. 엔진 후드를 여십시오.
    2. 패스너 플러그를 풀어 라디에이터 상단 커버를 탈거하십시오.
    3. 볼트 3개를 풀고 전조등 배선 커넥터를 분리하여 헤드램프 어셈블리를 탈거하십시오.
    4. 헤드램프 캡을 여십시오.
    5. 전구 지지 스프링을 눌러 스프링을 분리하고 전구를 빼내십시오.
    6.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고 전구 지지 스프링을 다시끼우십시오.
    7.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하십시오.

     

    ■ 안개등
    안개등 작업은 차량을 들어올려야 작업을할 수 있으므로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
    기 바랍니다.


    ■■ 앞 방향지시등/차폭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조등 교환방법의 1~3을 하십시오.
    2. 전구 홀더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빼내십시오.
    3. 전구를 누르면서 반시계방향으로 돌려홀더에서 전구를 빼내십시오.
    4.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5.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하십시오.

    ■■ 측면 방향지시등 (실외백미러에장착)
    측면 방향 지시등의 전구 교환 작업은 실외백미러의 작동 불량 또는 파손등을 유
    발할 수 있으므로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실내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실내등 커버를 탈거하십시오.
    2. 전구를 빼내십시오.
    3.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 독서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독서등 커버를 탈거하십시오.
    2. 전구를 빼내십시오.
    3.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 보조 제동등

     

    보조 제동등이 점등되지 않을 경우에는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뒷방향지시등/차폭등/제동등/후진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테일케이트를 여십시오.양쪽 커버를 여십시오.
    2. 스크류 2개를 풀고 램프어셈블리를 탈거하십시오.
    3. 해당 벌브 홀더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빼내십시오.
    4. 전구를 누르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구를 빼내십시오.

    ■ 뒷차폭등/제동등
    뒷 차폭등/제동등은 LED입니다.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 및 교환하십시오.
    5.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6.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 번호판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크류 2개를 풀어 램프 커버를 탈거하십시오.
    2. 램프 하우징으로부터 벌브 홀더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탈거하십시오.
    3. 전구를 좌우로 당겨서 빼내십시오.
    4.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5.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 도어 스텝등


    점검 및 교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램프 커버를 분리하여 전구를 빼내십시오.
    2. 전구의 엘리먼트가 끊어졌으면 새 전구로 교환하십시오.
    3. 조립은 탈거의 역순으로 장착하십시오.


    주의
    교환방법이 설명되지 않은 기타 전구의경우, 임의로 조작하면 차량손상 및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사 정비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차량관리

    겨울철 도로는 주행에 부적합한 요소가 많이 발생하므로 이에 적절한 대응할 수
    있도록 모래주머니, 체인, 삽 등을 미리 준비하여 차량에 비치하십시오.

    ■ 냉각수 관리
    기온이 내려가기 전에 반드시 냉각수의 농도를 점검하십시오.
    냉각수 농도 점검은 별도의 장비가 필요하므로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십시오.

    주의
    냉각수 보충시 물만 보충하지 마십시오. 냉각수의 부동액 농도가 떨어져 영
    하의 날씨가 되면 냉각수가 얼어 엔진및 냉각계통이 심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냉각수 보충시에는 반드시 물과부동액 원액을 50 : 50 비율로 섞어 주입하십시오.

    주의
    부동액은 당사 순정품 부동액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순정품 부동액을 사
    용하면 냉각계통 및 엔진이 손상될 수있습니다.

    ■ 와셔액 관리
    평상시 와셔액 대신 물을 사용하였다면,기온이 내려가기 전에 당사 순정품 와셔액
    으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 타이어 관리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미끄러짐을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스노우 타이어를 장
    착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에는 평소보다 주행속도를 절반으로 줄이고 주행
    하시기 바랍니다.

     

     

    ■ 에어컨 관리
    계절에 관계없이 에어컨 장치를 보호하기 위해 일주일에 한번 5~10분간 에어컨을
    작동시켜 주십시오.

    주의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에어컨 장치내의 윤활부족으로 인해 에어컨
    가스가 누출되거나 에어컨 컴프레셔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관리
    기온이 낮으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어 시동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주 추운날에는 주차 후 배터리를 헌옷등으로 보온하여 주시면 좋습니다.

    ■ 겨울철 엔진 시동
    겨울철이 되면 엔진 및 구동부의 저항이 증가하고 배터리 및 시동 모터의 성능이
    저하되어 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올바른 시동 방법을 사
    용하시기 바랍니다.디젤 차량은 시동전에 반드시 예열을 시키십시오.

     

     

    ■ 겨울철 운행
    눈길 또는 빙판길 주행시에는 평소보다 2배 이상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운행하십시오.
    정지시에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줄인후에 제동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과속, 급제동 및급하게 핸들을 돌리면 차량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여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눈이 많은 지역을 통과한 후에는 저속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자주 밟아 브레이크
    에 스며든 물기를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눈이 쌓인 도로를 주행하면 휠 하우스 안쪽에 눈이 부착됩니다. 많은 눈이 부
    착된 상태에서 얼면 핸들 조작이 원활하게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휠 하우스 안
    쪽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 주차
    ▶ 주차브레이크 관련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주차하면, 겨울철에는 주차브레이크 장치가 결빙되어 차
    량 출발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의
    주차브레이크가 결빙된 상태에서는 차량을 무리하게 출발시키지 마시고 당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주차브레이크가 해빙된 후에 출발하십시오.

    주차시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하지말고, 자동 변속차량은 변속레버를 P에 위치시키십시오.

    경고
    주차브레이크를 사용치 않고 경사진 곳에 주차를 할 경우에는 반드시 바퀴에
    고임목 등을 설치하여 차량을 고정시키십시오. 만일 고임목 등으로 고정시키
    지 않으면 차량이 갑자기 움직여 불의의 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옥외 주차방법
    가능한 차량 전면을 동쪽으로 향하게 하거나, 바람 방향을 등지도록 하고 와이퍼
    가 유리에 얼어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와이퍼를 세워두시기 바랍니다.

    주의
    유리에 얼어붙은 와이퍼를 무리하게 작동시키면 와이퍼 모터에 과부하가 걸려
    손상될 수 있습니다.

    주차후 눈이 올 것을 대비하여 전면유리를 신문지 등으로 감싸주면 눈이 전면유리에
    얼어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옥외 주차시에는 차량커버를 씌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디젤차량 연료
    혹한시 디젤연료 성분중의 하나인 파라핀성분이 분리되어 차량 시동성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국내에서 시판중인 연료(동절기용)에는 기존의 디젤 연료에
    다 백등유(Kerosene:케로신)등을 첨가하여 경유 내에 존재하는 파라핀 성분이 분
    리되어 파라핀 성분이 결정을 형성하는 것을 막아 연료가 연료필터를 원활히 통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 지역별로 겨울철 평균 기온에 따라 공급되는 연료의 백
    등유 성분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용이한 시동을 위하여 되도록이면 실내
    에 주차하시고, 가급적 주행후에는 연료를 채워 수증기의 응축등으로 인한 연료계통
    의 동결을 방지하십시오.(디젤 차량에만 적용됩니다.)

    주의
    • 엔진오일 및 연료 필터는 교환주기에따라 교환하십시오. 엔진오일의 오염
    으로 인한 유동성의 저하 및 연료필터와 오일 필터의 막힘 등은 겨울철 시동의 장애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고객 임의로 시동성을 좋게하기 위해 백등유 또는 알콜 등 순정연료 이외
    의 첨가물을 첨가하지 마십시오. 연료계통 내부 중요부품 등의 윤활 부
    족 및 인화점등 특성이 달라, 엔진 및 관련부품의 손상 또는 배기가스가 과다 배출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취급

    각종 오일 및 부동액, 배터리 등의 교환시 교환된 폐기물 등을 하수도나 도로 등에
    함부로 버리면 환경법에 저촉되어 법적 제재를 받습니다. 반드시 당사 정비망에서
    폐기물 또는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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