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쉐보래 캡티바 긴급상황 발생시 대응[엔진 관련]
    캡티바 diy 자료 2019. 5. 1. 18:54
    반응형

     

    엔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점화스위치를 START 위치로 돌렸을 때,
    ▶ 시동모터가 작동되지 않으면 배터리 방전 여부, 배터리 단자의 연결상태 및 관련 퓨즈 단선 여부를 점검하십시오.

    경고
    퓨즈를 교환할 때는 반드시 정상 규격의 퓨즈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비정상적이거나 비규격의 퓨즈를 사용하게되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동모터는 작동하나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잔류 연료량과 연료 필터, 연료펌프, 관련배선, 타이밍 벨트등을 점검하십시오.
    ▶ 계속해서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당사 긴급출동 서비스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엔진 과열시 조치방법

    운행중 갑자기 출력이 저하되거나 계기판의 온도계가 적색부위를 계속 지시하면 차량을 안전한 곳에 주차시키시고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주십시오.
    1. 엔진 공회전 상태에서 자동변속차량은 변속레버를 P에 놓으십시오.
    2. 주차브레이크를 체결하십시오.
    3. 에어컨을 끄십시오.
    4. 엔진후드를 열어 엔진룸이 통풍되도록 하십시오.

    경고
    엔진에서 증기가 분출되거나 냉각수가 넘치면 엔진 후드를 열지 마십시오. 뜨거운 증기나 냉각수로 인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5. 온도계가 정상으로 내려가면 시동을 끄고 냉각수량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과열된 엔진을 식힐 때는 시동을 끄지말고 엔진을 공회전상태로 계속 가동시켜 주십시오. 공회전을 유지한 상태에서도 온도계가 떨어지지 않으면 시동을 끈상태에서 엔진을 식혀주십시오.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동을 끈 상태에서 엔진을 식혀 주십시오.

    6. 냉각수가 부족하면 냉각수 보조탱크 캡을 열고 물을 조금씩 서서히 보충하여 주십시오.

    주의
    과열된 엔진에 찬물이 갑자기 주입되면 엔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경고
    엔진이 뜨거울 때 냉각수 탱크 캡을 열면 뜨거운 고압 증기나 냉각수가 분출되어 얼굴 또는 신체 부위가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엔진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수건 등으로 감싸고 약간만 냉각수 탱크 캡을 열어(1/3~1/2회전) 내부 압력이 빠질때까지 기다렸다가 완전히 여십시오.

    7. 임시 조치가 끝나면 신속히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널목에서 시동이 꺼진 경우

    차량을 밀어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십시오.
    자동변속치량은 변속레버를 N위치에 놓은 상태에서 주위의 도움을 받아 차량을 밀어서 이동시키십시오.

    주의
    한번에 10초 이상 시동모터를 작동시키지 마십시오. 시동모터가 손상되거나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습니다.

    주행중 타이어 펑크가 났을 경우

    주행중 타이어가 펑크나면, 핸들을 꽉 움켜잡고 비상경고등을 점등시키고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량 속도를 서서히 감속시킨 후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량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켜 주차시킨후 임시 타이어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임시 조치 이후에는 신속히 당사 정비망에 서 새 타이어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경고
    타이어 펑크시 절대로 급제동을 하지마십시오. 급제동을 하시면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한 경우

    임의로 차량의 전기 및 연료장치를 개조하거나, 사고가 발생할 경우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차량내에 소화기를 비치하십시오.
    만일 화재가 발생한다면 당황하지 말고 시동을 끈 후 소화기로 진화하십시오.

    주의
    소화기는 차량 출고시 화물칸 좌측에 기본(7인승 차량에만 적용)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분실할 경우에는 가까운 소방기구 판매소에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소화기 사용 및 관리법은

    소화기 옆면에 부착된 설명서을 통해 사전에 숙지하여 주십시오.
    소화기가 없다면 주위의 도움을 받아 물로 진화하거나, 119로 연락하셔서 소방서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경고
    • 차량에는 각종 유류, 천 및 프라스틱 계열 제품이 많아 화재 발생시 순식간에 다른 부위로 번질 수 있으므로 모든 탑승자들은 즉시 내려 안전한곳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의 전기 및 연료장치 개조는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로 전기 및 연료장치에 대해 임의로 개조하지 마십시오. 만일 개조로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당사는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폭설시 행동 요령

    • 라디오를 항상 청취하고 고속도로 안내전화 1588-2505를 이용합시다.
    • 커브길, 고갯길, 교량 등에는 감속운전을 하십시오.
    • 차량방치 및 갓길 주차는 제설작업에 지장을 초래하니 삼가 합시다.
    • 부득이 이석시 연락처를 반드시 남겨 두십시오.
    • 차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십시오.
    • 수시로 차량 주변의 눈을 치워 배기관(머플러)이 막히지 않도록 하십시오.
    --고속도로 콜센터 전화 및 권역별 라디오 주파수 안내
    고속도로 안내전화 : 1588-2505 (지역번호 없이)
    교통정보 제보 접수 : 080-701-0404

    재난시 라디오 주파수

    구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군산 원주 강릉
    KBS 표준 97.3 94.7 101.3 103.7 90.5 96.9 97.1 98.9
    MBC FM4U 91.9 97.5 95.3 88.9 91.5 99.1 98.9 94.3
    표준FM 95.9 92.5 96.5 95.9 93.9 94.3 92.7 96.3
    SBS(TBC) 107.7 95.7 99.3 99.9 101.1 90.1 105.1 106.1
    TBS(TBN) 95.1 102.9 103.9 94.9 97.3 102.5 105.9 105.5
    [NSC(국가안전보장회의) 권장 대국민 행동요령]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