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쉐보래 캡티바 좌석 및 승객 보호 시스템 매뉴얼
    캡티바 diy 자료 2019. 5. 21. 23:27
    반응형

    안전벨트

    • 국내 교통법규에 따라 모든 도로에서 는 탑승자 전원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 만일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 에서 운행중 사고가 발생하여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은 경우에는 확실한 법적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어린이, 임산부, 부상자 및 정신 장애 지체자도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 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 서 운행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 심각 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점화스위치 ON 위치에서 운전자가 안전벨 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계기판에 안전벨트 착용지시등이 점등되며, 안전벨트를 착용 하면 소등됩니다. 차량이 움직이는 동안 운전자가 안전벨트 를 착용하지 않았을 경우, 지시등과 경고 음 작동이 여러 번 계속됩니다.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지시등 및 경고음이 꺼집니다.

     

    ■ 앞좌석 안전벨트 높이 조절 앞좌석 안전벨트는 운전자와 앞좌석 승객 의 신장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한 후 안전벨트 높이 조정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안전벨트 높이를 조 정하시기 바랍니다.

    잘못 조정된 안전벨트 높이는 충돌 사 고시 안전벨트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어린이의 안전벨트 착용

    유아 및 어린이는 반드시 별도의 보조시 트를 사용하여 뒷좌석에 태워야 합니다.

    이는 법규에 규정된 사항입니다.

     

    어린이용 보조시트 고정장치

    본 차량에는 어린이용 보조시트를 뒷좌석 에 단단하게 고정하기 위하여 차체와 시트 등받이에 보조시트 고정장치가 있습니다.

    보조시트 하단부를 고정하기 위한 고리가 시트 등받이와 시트 쿠션사이에 있습니다.

    보조시트 상단부를 고정하기 위한 고리가 뒷좌석 시트 등받이에 있습니다.

    고정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 니다. (자세한 설치방법등은 어린이 보조 시트 제조사의 메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 보조시트를 고정할 시트를 선택합니다.

    2. 시트 등받이와 시트 쿠션사이에 손을 넣어 하단 고리의 위치를 확인하십시오.

    고리가 있는 곳은 시트에 동그란 버튼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3. 하단 고리 근처에 장착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물건들을 치우십시오.

    4. 어린이 보조시트를 하단 고리에 끼 우십시오. 보조시트의 걸쇠가 고리에 잘 채워졌는지 좌우, 전후로 흔들어 서 확인하십시오.

    5. 뒷좌석 시트 등받이에 있는 상단부 고리에 보조시트의 걸쇠를 연결하십 시오.

    벨트는 헤드레스트 지지대 사 이로 해서 뒤로 통과시키십시오.

    6. 어린이용 보조시트의 벨트가 느슨함 이 없도록 설치해 주십시오.

    7. 어린이 보조시트를 장착 한 후 반드 시 제대로 장착이 되었는지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의 안전벨트 착용

     

    임산부도 안전벨트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임산부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더욱 심각한 부상을 당할 수 있으며, 안 전벨트 착용시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산부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 용하여야 하며, 아래쪽 벨트는 태아를 피해 가능한 골반 아래쪽을 지나도록 착용하셔야 합니다.

    임산부가 운전을 해도 좋은지, 운 전시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임산부와 태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상 세한 사항은 의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앞좌석 안전벨트에는 프리텐셔너가 장착 되어 있습니다.

    프리텐셔너는 에어백과 동 시에 작동하며, 앞좌석 승객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는 강한 충격을 차량 전방 또는 측면에서 받을 경우 안전벨트를 되감아줌 으로써 안전벨트와 에어백의 효과를 한층 높여주는 장치입니다.

    프리텐셔너는 한번 작동되면 재사용 할 수 없으므로 쉐보래 정비망을 통하 여 관련 부품을 교환하여 주십시오.

    앞좌석 시트 조정

    ■ 앞/뒤 위치 조정

    ▶ 수동식 시트 앞부분 하단에 위치한 조정레버를 위 로 당긴 상태에서 시트를 앞, 뒤로 이동시 켜 조정하십시오.

     

    ▶ 운전석 전동식

    시트 좌측 옆면에 부착된 조정 스위치를 앞,뒤로 움직여 조정하십시오.

    시트조정이 완료되면 스위치에서 손을 떼십시오. 전기 부하로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시트등받이 각도 조정

    ▶ 수동식

    시트 옆면의 레버를 위로 당긴 상태에서 시트등받이 각도를 조정한 후 레버를 놓으십시오.

     

    ▶ 운전석 전동식

    시트 좌측 옆면에 부착된 조정 스위치를 작동시켜 등받이의 각도를 조정하십시오.

    ■ 운전석 시트 높이 조정

    ▶ 수동식

    시트 좌측 옆면에 있는 레버를 시트가 원 하는 높이에 올 때 까지 반복해서 위로 당기거나 (시트 높이가 높아짐)

    아래로 반복 해서 내리십시오. (시트 높이가 낮아짐)

    ▶ 전동식

    시트 좌측 옆면에 부착된 스위치를 위,아 래로 작동시키는 동안 시트의 높이가 조정 됩니다.

    앞부분이나 뒷부분을 별도로 높낮이를 조 정하고자 할 때에는 스위치의 앞 또는 뒷 부분을 별도로 조작하십시오.

     

     

     

     

    ■ 운전석 시트 허리받침대 조정

    시트 옆면에 부착된 레버를 이용하여 허리 받침대를 알맞은 위치로 조정하십시오.

     

    헤드레스트 탈거는

    올리는 버튼을 눌러주시고 옆에 작은 홈부위를 핀으로 누르면 탈거가 됩니다.

    ■ 앞좌석 헤드레스트 조정

    ▶ 상,하 조정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탑승자의 눈과 헤 드레스트의 중앙부가 일치하도록 높이를 조정한 다음 버튼을 놓으십시오.

    헤드레스트를 올릴 때는 버튼을 누르지 않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울기 조정

    헤드레스트가 뒷머리에 가볍게 닿도록 기 울기를 조절하십시오.

    헤드레스트를 잡고 앞으로 당겨서 조절하 십시오.

    헤드레스트를 앞으로 완전히 젖힌 후, 놓 으면 처음의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 액티브 헤드레스트 후방 충돌 사고 시 헤드레스트가 자동적 으로 앞으로 기울어져 목 부위의 부상 위 험을 완화시켜 줍니다.

    뒷좌석 시트 조정

    주행중에는 절대로 시트를 접은 공간 에 탑승하지 마십시오.

    급가속, 급제 동 또는 충돌사고시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시트를 접어 화물을 실을 때는 앞좌 석 등받이보다 높게 싣지 마십시오.

    급제동시 화물이 앞으로 튀어나가 앞 좌석 탑승자가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으며, 후방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좌석을 원위치 시킬 경우에는 주위를 확인하고 손이나 발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동하십시오.

    ■ 시트등받이 각도 조정

    시트 상단에 위치한 레버를 잡아 당긴 상 태에서 시트등받이 각도를 조정한 후 레버 를 놓으십시오.

     

    ■ 뒷좌석 시트 접기 시트를 접을 때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헤드레스트를 최대한 낮추십시오.

    2. 뒷좌석 시트 양쪽 상단에 있는 레버 를 당기면서 등받이를 앞으로 완전히 접으십시오.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앞좌석을 앞으로 당기고 시트등받이를 똑 바로 세워주십시오.

    시트를 원위치 시킬때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안전벨트가 뒷좌석 시트에 끼이지 않 도록 리테이닝 가이드에 안전벨트를 걸어 놓습니다.

    2. 뒷좌석 시트 등받이를 올려서 원위치 시키십시오.

    3. 리테이닝 가이드에서 안전벨트를 빼 내십시오.

    4. 좌석이 제대로 고정되었는지 확인 후 사용하십시오.

    시트를 원위치 시킬때는 시트등 받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확실하게 고정시 키고, 안전벨트가 꼬이거나 뒷좌석 시트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2열 시트 2단 접기 7인승 차량의 경우, 3열시트에 들어가거나 나올 때 사용하며 접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헤드레스트를 최대한 낮추십시오.

    2. 시트 바깥쪽에 있는 레버를 당기면서 등받이를 앞으로 완전히 접으십시오. 시트는 앞으로 자동으로 접힙니다.

    시트를 원위치 시킬때에는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안전벨트가 뒷좌석 시트에 끼이지 않 도록 리테이닝 가이드에 안전벨트를 걸어 놓습니다.

    2. 뒷좌석 시트를 내려서 고정시킨 후 시트 등받이를 올려서 원위치 시키십 시오.

    3. 리테이닝 가이드에서 안전벨트를 빼 내십시오.

    4. 좌석이 제대로 고정되었는지 확인 후 사용하십시오.

    시트를 원위치 시킬때는 시트등 받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확실하게 고정시 키고, 안전벨트가 꼬이거나 뒷좌석 시트에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좌석 등받이가 접힌 상태에서는 시트가 앞으로 2단 접기가 되지 않으므로 레버 를 작동하지 마십시오. 레버를 작동시 부품파손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 니다.

    ■ 3열 시트 접기 각 시트 등받이 뒤에 있는 레버를 당기고 등받이를 앞으로 밀어서 시트를 접으십시오.

    시트를 원위치 시키려면, 시트의 등받이를 세워 딸깍 소리가 들리도록 확실히 고정하 십시오.

    헤드레스트를 세워 딸깍소리가 들리도록 확실히 고정하십시오.

    3열에 탑승자가 있을 경우, 반드시 헤드 레스트를 바로 세우십시오.

     

    가장 중요한 에어백

    에어백은 탑승자에게 중대한 위험이 미치 는 강한 충격을 차량 전방 또는 측면으로 부터 받은 경우에 작동해서 탑승자의 안 면 및 상체의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 입니다.

    정면 에어백

    - 운전석 핸들 및 조수석 대쉬 판넬 상단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측면 에어백

    - 운전석 및 조수석 시트 등받이 측면 (도어 측)에 각각 장착되어 있습니다.

    커튼 에어백

    - 양쪽 도어 위쪽의 천장 끝단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에어백 장치 주의사항

    에어백은 점화스위치 ON 위치에 서 작동합니다.

    에어백은 팽창후 곧바로 수축됩니다.

    경고문구

    • 안전벨트는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이 며 에어백은 안전벨트를 보조해 주는 안전장치이므로 에어백이 장착된 차 량에서도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하 십시오. 에어백은 안전벨트와 함께 사 용할 때에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냅 니다.

    • 에어백은 작동시 큰 팽창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착 용하고 있지 않거나 바른 자세로 앉 지 않으면 오히려 에어백에 의해 부상 을 입을 수 있습니다.

     

    • 조수석 에어백 장착 차량의 조수석 탑승자는 가능한 시트를 뒤쪽으로 이 동시켜 주십시오. 시트를 앞쪽으로 당 기면 조수석 에어백 작동시 에어백에 의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에어백 재질이 나일론 계통이기 때문 에 에어백 작동시에 순간적으로 인체 와 마찰하여 가벼운 찰과상 또는 화 상이나 안경 파손에 의한 부상등의 2 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에어백 작동시 발생한 열에 의해 관 련 부품들은 몹시 뜨겁습니다. 따라서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만지지 마십시오.

     

    • 에어백 관련 부품을 절대로 개조 또 는 변형하지 마십시오. 충돌 사고시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아 심각한 부상 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으며, 에 어백 관련 부품의 개조 및 변형으로 인해 발생되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 에어백 장치의 점검 및 수리는 반드 시 당사 정비망에서 받으시기 바랍니 다. 당사 정비망이 아닌 다른 곳에서 점검 및 수리를 받을 경우 에어백 오 작동 및 미작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되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에어백 장치에는 폭발성 물질이 내장 되어 있으므로 폐차시에는 당사 정비 망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사 정 비망에 문의하지 않은 상태에서 폐차 할 경우 에어백 폭발로 발생되는 손해 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에어백 위에는 물건을 올려 놓거나 악 세사리를 부착하지 마십시오. 에어백 작동시 부상을 입거나 정상적인 에어 백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에어백이 장착된 부위를 주먹이나 도 구 등을 이용하여 충격을 주지 마십 시오. 에어백이 충격을 받으면 폭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 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노약자는 반 드시 뒷좌석에 태워 주십시오. 에어 백 작동시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 을 잃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문구

    • 에어백 작동시 발생하는 큰 소음과 연기 등은 에어백 작동시 발생하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인체에 해롭지 않 지만, 경우에 따라 인체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자극이 계속되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번 작동한 에어백은 재사용이 불가 능하므로 신품으로 교환하시기 바랍 니다.

    • 에어백 장치는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장착일로부터 10년이 경과하면 반드 시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비포장 도로나 보도블럭과 같은 돌출 된 도로 또는 평지 도로에서도 돌출 부에의한 하체충격시 에어백이 작동 될 수 있습니다.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에어백은 모든 충돌 사고시 작동하는 것 은 아니며, 다음과 같은 경우에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안전벨트로 탑승자를 보호할 수 있는 경미한 사고 충격 • 후방 추돌이나 충돌

    • 측면 충돌 (측면 에어백 미장착 차량만 해당)

    • 사면 충돌이나 추돌 (앞방향 비스듬히 충돌 시)

    • 전복, 구름 등의 사고

    • 저속으로 전주나 나무와 같은 물체 등 에 충돌하여 강한 충격치가 전달되지 않는 충돌

    • 후면 충돌 시

    측면 에어백은 충돌의 정도, 각 도, 속도 및 충돌 위치에 맞는 측면 충돌 시에만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면 점화스위치 ON 위치에서 에어백 경고등 은 수초간 깜빡거린 후 소등됩니다.

    점화스위치를 ON 위치로 돌렸을 때 경고 등이 점등되지 않거나, 에어백 경고등이 계속 점등 또는 깜빡이거나,

    주행중 점등 되면 에어백 장치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므 로, 신속히 당사 정비망에서 점검을 받으 시기 바랍니다.

    경고문구

    • 측면 에어백이 장착된 시트에 시트 커버를 씌우거나 시트를 임의로 개조 하지 마십시오. 불의의 사고시 에어 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심각 한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 습니다.

    • 어린이는 반드시 뒷좌석에 태우시고 어린이가 에어백이 장착된 시트에 기 대거나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하십시 오. 에어백 작동시 어린이가 부상을 입거나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측면 에어백이 장착된 시트에는 악세 서리를 장착하거나 물건 등을 놓지 마십시오.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작동 되지 않거나, 에어백 작동시 악세서 리 또는 물건이 강하게 튕겨져 나가 탑승자가 부상 또는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경고문구

    커튼 에어백은 심각한 상해를 줄 수 있 는 측면 충돌시 일어날 수 있는 상해를 줄여줍니다.

    그러나 어떤 시스템도 상 해와 치명적인 사고를 완벽하게 막아줄 수는 없습니다.

    에어백이 팽창하는 지역에 장애물이 없도록 하십시오.

    루프 프레임에 있는 손잡이의 고리는 옷걸이 없이 가벼운 옷가지를 거는 용도에만 적합합니다.

    이들 옷 안에 어떤 물건도 넣어두지 마십시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